[중국증시-마감] 무역협상 주시 속 상승
중앙일보는 1월 초부터 ‘에너지 과소비 스톱이란 신년기획을 게재했다.
금리 변동의 자본시장 파급효과.파생상품 리스크 관리 하나만으로도 철저한 전문성이 요구되는데 방대한 내용을 1년에 5~6시간 교육받고 상품을 판매해온 것이다.
반면 홍콩H지수(항셍중국기업지수)가 급락하면서 이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ELS 투자자들의 원금 손실은 갈수록 불어나고 있다.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의 ‘파생상품 투자권유자문 인력(파생상품 투권인) 자격증을 보유한 임직원은 지난해 11월말 기준 총 4만2831명으로 집계됐다.은행들은 ▲승진 심사 시 가점 부여 ▲영업점 직원의 필수자격증 권장(승진 준필수 자격증 운용) ▲책임자 승진자격 이수포인트 충족 등으로 자격증 취득을 의무화하고 있다.
이마저 2022년 전까지는 2년마다 10시간에서 지난해부터 변경된 것이다.현 지수대로라면 올해 상반기 손실이 5조~6조원대 규모에 달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보유자라고 모두 파생상품 이해도가 높다고 볼 수는 없다고 설명한다.
실시간으로 급변하는 대내외 금융환경에서 ELS와 같은 고위험·고난도 파생상품을 다루는 데 전문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배경이다.물거품 같은 지지율보다 더 중요한 것은 국가 공동체의 존속과 통합이다.
그런데 일하는 사람은 줄고 은퇴자는 넘쳐나고 있다.독립운동가였던 한민당 라용균 의원은 자기 농지를 소작인들에게 무상으로 분배했다.
그런데도 공산당의 유혹에 넘어가는 농민의 마음을 사는 일은 조봉암이 적임이라고 판단했다.파격적인 개혁의 결과 농촌 인구 상위 4%의 소득이 80% 감소하고 하위 80%의 소득이 20~30% 증가했다.